본문 바로가기
건강정보

보이차 효능 8가지 / 부작용, 물 대신 마셔도 될까?

by overgrown 2021. 10. 30.
반응형

보이차 효능 부작용

 

중국 사람들은 옛날부터 볶거나 튀긴 기름진 음식과 함께 차를 먹는 것이 문화입니다. 대체적으로 중국인들이 지방 섭취하는 양에 비해 체중은 낮고 혈관 건강이 양호하다고 합니다. 그룹 미쓰에이의 페이도 항상 식사 후에 습관처럼 차를 마셔서 체중을 유지한다고 하는데요. 중국인들도 즐겨마시고 특히 황제가 마시는 차로 널리 알려진 차로 유명한, 다량의 영양소가 풍부한 보이차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고 과연 물 대신 마셔도 될지 살펴볼게요. 

 

보이차 성분

보이차는 효모균을 이용한 발효차입니다. '곰팡이 차'로도 불리는데요. 중국 느낌의 독특한 향과 색을 지니고 있습니다. 찻잎에는 갈산, 카테킨 등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특히 '카테킨'은 폴리페놀이라는 녹차의 떫은맛을 느낄 수 있는 성분이랍니다. 숙차에는 탄닌, 카페인 아미노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보이차 효능 8가지 

1. 다이어트에 효과 

한동안 유행이었던 보이차 다이어트. 많은 방송매체나 의학채널에서도 보이차에 관한 내용과 보이차 다이어트에 대해 방영하곤 했습니다. ‘갈산 성분'이 지방을 분해하고 녹여주어서 지방이 축적되는 것을 방지합니다. 체내에 있는 기름기를 제거하고 원활한 소화를 하게끔 돕습니다. 또한 카테킨 성분이 체지방 분해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숙취해소 효과 

알코올이 몸속에 축적되는 것을 억제하여 숙취해소에 큰 효과를 줍니다. 

 

3. 노화방지에 도움 

항산화 기능을 높여주기 때문에 노화를 방지합니다. 카테킨은 체지방 분해에도 효과적이지만 체내 활성산소가 몸을 산화시켜 세포의 노화과정을 막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노폐물 제거에 도움

이뇨작용이 뛰어나기 때문에 몸 밖으로 배출을 원활하게 해 주어 노폐물 제거에도 탁월합니다. 

 

5. 콜레스테롤 수치 완화 

콜레스테롤 수치를 조절하는데 완화시켜줍니다. 특히 동맥경화증, 심장마비, 뇌졸중 예방에 효과를 줍니다. 

 

6. 항암작용

폴리페놀 성분이 암세포를 억제하고 염증과 균을 막는 항암작용을 합니다.

 

7. 당뇨병 예방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차에 포함된 복합 다당류 성분이 혈당을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그중에서 보이차는 대엽종 차나무 잎을 발효시켜서 만들기 때문에 혈당을 낮추는데 매우 효과적이죠. 2리터 끓는 물에 숙차 5g 넣고 15분 동안 우려서 마시는 게 좋습니다. 

 

8. 피부관리에 탁월

항산화 기능으로 노화를 방지함과 동시에 모공 수축, 피부의 탄력성을 높여줍니다.

 

보이차 부작용 ,  하루 섭취량  

물 대신 먹어도 될까요? 카페인이 있더라도 20-30mg로 소량이 포함되어 물 대신 마셔도 될지, 하루에 어느 정도 섭취해야 좋을지 궁금한데요. 보이차 추출물의 섭취는 1g만 먹어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하루 권장량으로는 1L 미만을 마시고 보리차 물처럼 일상생활에 먹는 것보다는 적당히 마시는 게 중요합니다. 그 이유는 다량으로 섭취하거나 과도하게 마시게 되면 체질에 따라 설사, 위경련, 두통, 긴장, 빨라지는 심장박동 등의 부작용을 낳기 때문입니다. 또한 빈 속이나 아침 공복 상태에서 마시게 될 경우에 일시적으로 혈압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카페인에 매우 예민하거나 민감하거나 임산부들에게는 주의가 필요한 차입니다. 그리고 보이차는 약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이 점차 지날수록 자체 효능은 떨어집니다.

 

 

보이차 효능 8가지와 부작용, 물 대신 마셔도 될지 알아보았는데요. 맛과 향도 좋을 뿐만 아니라 다가오는 겨울에 따뜻한 차 한잔으로 감기와 면역력 예방을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